[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 상상이 아닌 현실에서 펼쳐지는 꿈.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상상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는 한 걸음 움직이는 작은 행동부터 해야 한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상상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는 한 걸음 움직이는 작은 행동부터 해야 한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감독: 벤 스틸러 출연: 벤 스틸러, 숀 펜, 크리스틴 위그, 아담 스콧 개봉: 2013.12.25 러닝타임: 114분의 인생 영화라는 것은 아마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내게 인생의 영화’로 꼽는 영화는 대부분 엄청난 스케일의 영화가 아니다. 오히려 큰 스케일로 눈을 자극하는 영화가 아니라 내 마음속 무언가를 만져주는 영화다. 사실 큰 스케일이라도 상관없다. 다만 마음의 울림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은 반드시 맞아야 한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감독: 벤 스틸러 출연: 벤 스틸러, 숀 펜, 크리스틴 위그, 아담 스콧 개봉: 2013.12.25 러닝타임: 114분의 인생 영화라는 것은 아마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내게 인생의 영화’로 꼽는 영화는 대부분 엄청난 스케일의 영화가 아니다. 오히려 큰 스케일로 눈을 자극하는 영화가 아니라 내 마음속 무언가를 만져주는 영화다. 사실 큰 스케일이라도 상관없다. 다만 마음의 울림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은 반드시 맞아야 한다.

 

월터 미티 월터는 잡지 라이프에서 사진 현상 에디터로 16년째 일하고 있다. 그에게 일상은 어제의 반복에 이은 날들의 연속일 뿐이다. 그의 직업인 사진 현상 에디터는 잡지사에서 그리 특별하지도 않은 직무다. 쪽방 사무실에 앉아 작가들이 보낸 사진을 관리할 뿐이다. 월터는 종종 엉뚱한 상황을 상상하고 그런 공상으로 멍때리는 것이 습관이다. 샌님처럼 조용한 그에게 유일한 일상의 탈출구라는 자신의 이런 상상이다. 월터 미티 월터는 잡지 라이프에서 사진 현상 에디터로 16년째 일하고 있다. 그에게 일상은 어제의 반복에 이은 날들의 연속일 뿐이다. 그의 직업인 사진 현상 에디터는 잡지사에서 그리 특별하지도 않은 직무다. 쪽방 사무실에 앉아 작가들이 보낸 사진을 관리할 뿐이다. 월터는 종종 엉뚱한 상황을 상상하고 그런 공상으로 멍때리는 것이 습관이다. 샌님처럼 조용한 그에게 유일한 일상의 탈출구라는 자신의 이런 상상이다.

짝사랑하는 동료 직원 셰릴에게 히말라야에서 뛰쳐나와 고백하기도 한다.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어도 사람을 구하기 위해 슈퍼히어로가 되기도 한다. 그의 상상에는 끝이 없다. 재미있게도 그의 직업과 회사가 마치 그의 삶과 상상과 비슷하다. 그의 일은 쪽방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사진을 관리하는 케케묵은 일이다. 하지만 그가 일하는 회사는 매 호마다 새롭고 흥미로운 일을 펼치는 잡지사다. 그래서 그는 상상이란 한순간의 탈출을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사실 우리도 마찬가지 아닐까? 우리도 살면서 수많은 상상을 해. 부자가 되거나, 유명인이 되거나, 혹은 자신의 꿈을 이룬 모습 등을 상상해 본다.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내 마음속 꿈을 그려보는 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짝사랑하는 동료 직원 셰릴에게 히말라야에서 뛰쳐나와 고백하기도 한다.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어도 사람을 구하기 위해 슈퍼히어로가 되기도 한다. 그의 상상에는 끝이 없다. 재미있게도 그의 직업과 회사가 마치 그의 삶과 상상과 비슷하다. 그의 일은 쪽방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사진을 관리하는 케케묵은 일이다. 하지만 그가 일하는 회사는 매 호마다 새롭고 흥미로운 일을 펼치는 잡지사다. 그래서 그는 상상이란 한순간의 탈출을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사실 우리도 마찬가지 아닐까? 우리도 살면서 수많은 상상을 해. 부자가 되거나, 유명인이 되거나, 혹은 자신의 꿈을 이룬 모습 등을 상상해 본다.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내 마음속 꿈을 그려보는 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그러던 어느 날 회사에 일이 생긴다. 잡지의 부진한 판매량과 회사 실적으로 회사가 팔리고 라이프는 이제 폐간한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리고 그 폐간할 마지막 호에 쓰일 사진을 찾아야 하는 월터. 그 사진은 사진가 숀 오코넬의 25번째 사진. 하지만 그 사진은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 없었다. 결국 월터는 숀을 찾아 회사 밖으로 향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회사에 일이 생긴다. 잡지의 부진한 판매량과 회사 실적으로 회사가 팔리고 라이프는 이제 폐간한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리고 그 폐간할 마지막 호에 쓰일 사진을 찾아야 하는 월터. 그 사진은 사진가 숀 오코넬의 25번째 사진. 하지만 그 사진은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 없었다. 결국 월터는 숀을 찾아 회사 밖으로 향하게 된다.

상상만으로 세계를 여행하던 월터 숀을 찾아다니며 성인이 되고 나서야 비로소 상상만 하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한다. 그린란드에서 헬기를 타기도 하고(만취 조종사가 운전하는) 바다에 뛰어들기도 한다. 어릴 적 자신이 가장 좋아했던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도로를 활주하기도 한다. 모든 것이 그의 상상으로 이뤄진 꿈이다. 개인의 상상이란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상상의 상황에서 상상의 행동을 하는 것, 그것이 상상일 것이다. 다만 검사, 판사, 의사, 조종사 같은 직업으로 정의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상상이자 꿈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해보는 것, 책에서만 보던 곳을 찾아가는 것. 그 모든 내가 바라던 것이 상상이고, 그 상상을 현실로 이끄는 것은 작은 걸음이다. 그리고 작은 걸음을 만들어내는 것은 결심이다. 상상만으로 세계를 여행하던 월터 숀을 찾아다니며 성인이 되고 나서야 비로소 상상만 하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한다. 그린란드에서 헬기를 타기도 하고(만취 조종사가 운전하는) 바다에 뛰어들기도 한다. 어릴 적 자신이 가장 좋아했던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도로를 활주하기도 한다. 모든 것이 그의 상상으로 이뤄진 꿈이다. 개인의 상상이란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상상의 상황에서 상상의 행동을 하는 것, 그것이 상상일 것이다. 다만 검사, 판사, 의사, 조종사 같은 직업으로 정의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상상이자 꿈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해보는 것, 책에서만 보던 곳을 찾아가는 것. 그 모든 내가 바라던 것이 상상이고, 그 상상을 현실로 이끄는 것은 작은 걸음이다. 그리고 작은 걸음을 만들어내는 것은 결심이다.

월터는 결국 숀을 만난다. 숀(ショはーン雪)은 눈표를 촬영하기 위해 며칠 동안 산에 숨어 있었다. 그리고 눈표범이 나타났지만 숀은 사진을 찍지 않고 그 순간을 온전히 만끽한다. 그냥 이 순간에 머물고 싶어. 월터는 결국 숀을 만난다. 숀(ショはーン雪)은 눈표를 촬영하기 위해 며칠 동안 산에 숨어 있었다. 그리고 눈표범이 나타났지만 숀은 사진을 찍지 않고 그 순간을 온전히 만끽한다. 그냥 이 순간에 머물고 싶어.

월터는 숀에게 가서 25번째 사진을 받지 못했다. 그 사진은 이미 숀이 월터에게 선물한 지갑 안에 있던 것이다. 우리는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밖으로 향한다. 그것이 무엇이든 행복의 퍼즐 조각이라고 생각하는 무엇일까. 그리고 행복이든 부든 그것을 얻기 위해 떠난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미 우리 주변에 있을지도 모른다. 마치 월터의 지갑 속에 있던 사진처럼. 월터는 숀에게 가서 25번째 사진을 받지 못했다. 그 사진은 이미 숀이 월터에게 선물한 지갑 안에 있던 것이다. 우리는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밖으로 향한다. 그것이 무엇이든 행복의 퍼즐 조각이라고 생각하는 무엇일까. 그리고 행복이든 부든 그것을 얻기 위해 떠난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미 우리 주변에 있을지도 모른다. 마치 월터의 지갑 속에 있던 사진처럼.

영화의 마지막, 월터와 셰릴은 포장마차에서 라이프의 마지막 호를 보게 된다. 그리고 라이프 표지에 쓰인 숀의 25번째 사진을 보게 된다. 영화의 마지막, 월터와 셰릴은 포장마차에서 라이프의 마지막 호를 보게 된다. 그리고 라이프 표지에 쓰인 숀의 25번째 사진을 보게 된다.

바로 사진을 고르고 있는 월터의 모습. 자신이 지루했던 일상에서 월터의 빛나는 모습이 담긴 순간이었다. 그 순간은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으며 최선을 다하고 있는 그 모습이었다. 숀에게 가는 월터가 집중했던 그 순간만 봤을 수도 있다. 하지만 월터(ウォルターにとって)에게 그 사진 속 순간은 매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미 일상 속에서 그는 언제나 빛나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상상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려 했던 월터는 행동을 통해 상상을 일상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그의 행복은 어쩌면 일상에서 그와 함께 있지 않았을까? 바로 사진을 고르고 있는 월터의 모습. 자신이 지루했던 일상에서 월터의 빛나는 모습이 담긴 순간이었다. 그 순간은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으며 최선을 다하고 있는 그 모습이었다. 숀에게 가는 월터가 집중했던 그 순간만 봤을 수도 있다. 하지만 월터(ウォルターにとって)에게 그 사진 속 순간은 매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미 일상 속에서 그는 언제나 빛나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상상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려 했던 월터는 행동을 통해 상상을 일상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그의 행복은 어쩌면 일상에서 그와 함께 있지 않았을까?

영화의 원작은 소설이다. 무려 1939년, 80년 전에 쓰인 소설이 70년 만에 영화로 재탄생했다. 그러나 이미 1947년에 이 소설은 영화화됐고, 이 영화는 전 영화의 리메이크판이라고 한다. 코미디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벤 스틸러가 직접 주연과 감독을 맡은 작품이다. 이 영화를 보면 내 일상에 감사함을 느끼게 돼.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이러니한 결론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영화 속에서 월터의 모험(?)을 보고 있으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거나 잃어버린 어린 시절의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싶어진다. 하지만 영화를 끝까지 보고 영화의 메시지를 생각하면 그렇지 않다. 영화에서 월터는 현실에서 모험을 선택했지만 결국 현실에서 자신이 원했던 것을 찾게 된다. 우리가 매 순간 현실을 벗어나 무언가를 이루는 자신을 상상하곤 한다. 그러나 우리가 진심으로 추구하는 행복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지금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이 자리에서 행복은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인생에서 최고의 순간이란 결국 내 자리에서 항상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내 모습이 아닐까? 삶이 힘들고 답답하다면 이 영화를 보고 힘을 얻어보자. 영화의 원작은 소설이다. 무려 1939년, 80년 전에 쓰인 소설이 70년 만에 영화로 재탄생했다. 그러나 이미 1947년에 이 소설은 영화화됐고, 이 영화는 전 영화의 리메이크판이라고 한다. 코미디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벤 스틸러가 직접 주연과 감독을 맡은 작품이다. 이 영화를 보면 내 일상에 감사함을 느끼게 돼.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이러니한 결론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영화 속에서 월터의 모험(?)을 보고 있으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거나 잃어버린 어린 시절의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싶어진다. 하지만 영화를 끝까지 보고 영화의 메시지를 생각하면 그렇지 않다. 영화에서 월터는 현실에서 모험을 선택했지만 결국 현실에서 자신이 원했던 것을 찾게 된다. 우리가 매 순간 현실을 벗어나 무언가를 이루는 자신을 상상하곤 한다. 그러나 우리가 진심으로 추구하는 행복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지금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이 자리에서 행복은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인생에서 최고의 순간이란 결국 내 자리에서 항상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내 모습이 아닐까? 삶이 힘들고 답답하다면 이 영화를 보고 힘을 얻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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