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에 대한 단상]

[자동 운전에 대한 단상]자동 운전이 될지혼자 누워서 곰곰이 되새겼습니다.여러가지 기술의 상호 보완적인 부분 같은 거의 카오스 이론급의 말은 빼고..시장성을 중심으로 고민했는데, 원래 자동 운전과 전기 자동차가 함께 가고 있던 시점에서는 컴퓨팅 파워를 위해서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이슈가 있었습니다.그것에 기존의 자동차 업체의 차별화 요소가 엔진이라는 내연 기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저 시장을 준비할 시간을 벌 필요도 있었고 무엇보다 심리적(이라고 쓰고 실제로 물리력 행사도 했습니다)저지선도 있고 겉보기와는 달리 일부러 늦음을 만들어 냈어요.이와 함께 공유 경제라는 패러다임이 자동차 시장을 흔들기 시작합니다.자동 운전=운전하지 않고 직접 운전 경험(BMW광고가 대표적)의미 없다.전기 자동차=엔진 베이스의 모든 가치가 없어진다.게다가 공유 경제에서 카 쉐어링?당시 컨퍼런스나 세미나에 가면 시끄러웠습니다.그저 적당히 던지는 차원의 예측과 전략이 난무했습니다.전기 자동차는 디지털과 비슷하지만 기존 차량은 아날로그이기 때문에 경험의 차이를 신규 업체가 기술로 극복하는 게 정말 어려웠습니다.다양한 이슈가 있지만 중국이 돈을 지원하고, JVC를 통해서 기술을 이전 받아 차를 그리 많이 생산하면서도 극복 할 수 없는 경험의 벽이 있었거든요.그런데 그 신기술이 시장을 선도하고, 기존의 플레이어들이 망연자실하고, 이른바 삽을 사용합니다.(이 상황에서 미래를 내다본다는 그룹 님들이 돈을 많이 벌었어요.)..찌엣)테슬라가 나오고, old vs NEW구도를 만들고 천문학적 돈이 뿌려집니다.아쉽지만, 결과를 보면 현재까지는 거의 no return market입니다.방향성이 없어 한가지 걸린다는 것이었던 것 같습니다.지금 생각하면 자동차 시장은 매우 보수적이고, 그들만의 리그 격이기 때문에 새 기술의 침투에 대해서 오히려 경험이 부족했던 것은 아닐까 합니다.그런데 전기 자동차 양산 성공으로 기존 자동차 업계의 블록력과 방향성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엔진에서는 이제 어렵고 공유 경제는 일시의 유행처럼 흘러간 것으로 차별화 포인트가 UX를 포함한 자동 운전 또는 운전 지원 기술인 ADAS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라고 봐도 될 게 아닌가 싶습니다제 생각으로는, 1~2년 전부터 업계가 이 시장에 조준을 맞추고 있습니다.여전히 혼란된 메시지와 기술적 방향성이 존재하지만 화살표가 한 방향임은 분명합니다.RFI만으로도 꽤 현실적입니다.아직 의문 부호가 있는 기술과 방향은 전통 방식인 POC에 돌리고 있거든요.저는 이제 이 시장을 Startup vs OLD로 보지 않습니다.OLD가 Sorting되는 과정에 보입니다.누가 남고, 누구는 도태될지는 기술만으로 보면 살짝 아는 것 같지만 세상, 전혀… 그렇긴, 기술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구요.그리고 퇴출됐다고 해도 길게는 10년 이상 이러한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과정에서 작은 기업은 여전히 혜택을 받을 거구요.로보 택시는 될 거예요.(이런 확정적인 코멘트는 좋은 건 아니지만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기존 플레이어인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지만 Startup도 충분히 시장 침투가 가능하다고 봅니다.로보 셔틀, 물류는 전통의 OEM보다 Startup이 유리할 것 같아요.시장성이 부족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독과점과 Sevice charge에서 보면 괜찮을지도 몰라서 대기업들은 눈치를 보는 듯합니다.Startup은 생존에서 BEP가 높지 않고 유리한 게 아닐까 합니다.오래 썼는데, 이 시장의 기술 기업이라면 어디를 Target할 것인가”분명히” 해야 합니다.시장이 분류되고 있어 universal tech는 없어지고 있거든요.넥스트 칩 부사장유·영준 https://t.me/bornlupin/6407

루팡[자율주행에 대한 단상]자율주행이 될지에 대해서 혼자 누워서 곰곰이 생각해 봤어요. 여러가지 기술의 상호보완적인 부분같은 거의 카오스 이론급의 말은 제외하고.. 시장성을 메인으로 해서 고민을 했는데 원래 자율주행과 전기차가 같이 하던 시점에는 컴퓨팅 파워 때문에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차별화 요소가 엔진이라는 내연기관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낮은 시장을 준비할 시간을 벌 필요도 있었고, 무엇보다 심리적(이라고 쓰고 실제로 물리력 행사도 했습니다) 저항선도 있어서 보기와 달리 일부러… t.me

루팡[자율주행에 대한 단상]자율주행이 될지에 대해서 혼자 누워서 곰곰이 생각해 봤어요. 여러가지 기술의 상호보완적인 부분같은 거의 카오스 이론급의 말은 제외하고.. 시장성을 메인으로 해서 고민을 했는데 원래 자율주행과 전기차가 같이 하던 시점에는 컴퓨팅 파워 때문에도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차별화 요소가 엔진이라는 내연기관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낮은 시장을 준비할 시간을 벌 필요도 있었고, 무엇보다 심리적(이라고 쓰고 실제로 물리력 행사도 했습니다) 저항선도 있어서 보기와 달리 일부러… t.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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