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 박물관 명작 80. 천문학자/레이스에 나서는 여성 – 얀 페르메이르
깊은 색채, 정밀한 구도
천문학자 Jan Vermeer (1668년)
천문학자 Jan Vermeer (1668년)
천문학자 Jan Vermeer (1668년)
<천문학자> 리슐리외관 2층 38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라는 영화와 소설 덕분으로 널리 알려진 양·웰 메이드(1632-1675)는 19세기 중반까지는 서구인에는 그다지 주목되지 않는 화가였으나 프랑스 미술 평론가인 화상인 테오· 필·토리에 극적으로 재조명되기 시작했다.웰 메이드는 생전 아내의 집에 기식하고 화가와 화상을 겸하고 20점을 넘는 양의 작품만을 남기고 그 때문에 오히려 수많은 위조 작가의 표적이 되기도 했다.불행인지 다행인지, 위조범의 활약과 검거 등에 관한 기사가 신문에 실린 웰 메이드의 이름은 서구 대중에까지 널리 알려졌다.그는 17세기 중엽에 밝고 깊은 색채와 정밀한 구도의 작품을 선 보인 세계적인 화가로 평가된다.<천문학자>에서 볼 수 있도록 웰 메이드는 주로 왼쪽에 큰 창문을 그리고 그 창문을 통해서 밖에서 들어오는 빛이 방안을 은은히 비추듯 그림을 연출하기도 했다.물론<레이스에 떠오르는 여자>는 예외의 경우, 창문 보이지도 않고 빛도 오른쪽 바깥에서 들어오고 있다.어느 쪽의 빛에서도 웰 메이드가 다룬 따뜻하지만 결코 격렬하게 없는 빛은 그림 앞에 선 사람들의 마음을 진정시키다.그의 작품에서 남자가 주인공인 것은 이 작품”천문학자”와 현재 프랑크푸르트에 있다”지리학자”의 단 2점에 불과하다.유리창을 통과한 부드러운 빛은 안개처럼 천문학자가 입고 있는 파란 색 옷에 배어들.이 그림의 모델을 둘러싸고 논란이 많이 있지만 네덜란드의 유명한 철학자 스피노잔다는 가설 때문에 화가 자신이라는 얘기까지 있다.
<레이스 뜨는 여자> 리슐리외관 2층 38실
” 뛰는 여자”는 화가가 자신의 아내를 모델로 하여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가사에 전념하는 평범한 여성의 손 끝에 잡힌 바늘과 실의 표현은 놀라울 만큼 정교하다.그러나 화면 오른쪽의 쿠션에서 벗어난 붉은 실 덩어리는 그것과는 반대로 물감이 적당히 부서지고 그 모습이 눈에 띈다.실내 기물의 곳 곳에 빛이 닿고 반사하는 모습을 보면 웰 메이드가 빛의 대가다는 생각이 든다.당연히 그의 그림은 빛으로 인상을 사로잡은 19세기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김·영숙<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하지 않는 그림 100>루블화로 실제로 이 그림을 보면 눈에 띄는 것은 작은 그림만이 아닙니다.작품을 감싸고 있는 액자에도 자연과 시선이 향합니다.큰 액자 속에 또 하나의 액자가 있는 구성은 우리를 그림 속에 천천히 들이마시다 마치 어두운 공간에서 카메라 오프 스킬라의 작은 구멍에서 그녀를 바라보는 듯한 착각조차 일으키지요.-나·해즌<90일 밤의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POINT① 천문학자- 깊은 색채, 정밀한 구도. ② 뛰는 여성- 작은 캔버스 속에 이렇게 밀도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레이스에 나가는 여자’는 화가가 자신의 아내를 모델로 삼아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집안일에 전념하는 평범한 여성의 손끝에 잡힌 바늘과 실의 표현은 놀라울 정도로 정교하다. 하지만 화면 오른쪽 쿠션에서 빠져나온 붉은 실뭉치는 그와 반대로 물감이 적당히 찌그러지면서 그 모양이 눈에 띈다. 실내 기물 곳곳에 빛이 비치고 반사되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페르메이르야말로 빛의 대가라는 생각이 든다. 당연히 그의 그림은 빛으로 인상을 사로잡는 19세기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 김영숙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루브르에서 실제로 이 그림을 보면 눈에 띄는 것은 작은 그림뿐만이 아닙니다. 작품을 감싸고 있는 액자에도 자연스럽게 시선이 쏠립니다. 커다란 액자 속에 또 하나의 액자가 있는 듯한 구성은 우리를 그림 속으로 천천히 흡입해 마치 어두운 공간에서 카메라 옵스큘러의 작은 구멍으로 그녀를 바라보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합니다. – 이해준 <90일 밤의 박물관 루브르 박물관> ☞ POINT ① 천문학자 – 깊은 색채, 정밀한 구도. ② 레이스에 나서는 여성 – 작은 캔버스 속에 이렇게 밀도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요하네스·웰 메이드-네덜란드의 화가.뛰어난 색조, 맑고 부드러운 빛과 색의 조화로 조용한 정서와 정밀감 넘치는 그림을 그렸다.대부분의 소품으로 한둘의 가정 생활을 그렸다.1632년 10월 31일 네덜란드 델프트에서 태어났다.생애에 대해서는 상세 정보가 거의 알려지지 않고, 평가도 오랫동안 숨어 있었지만, 19세기 중반에야 진가가 인정 받았다.화가의 아들로 태어난 1655년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직업을 계승했다.화가로서는 카렐·팹 리티우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두 사람 사이에 사제 관계가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은가… 그렇게 terms.naver.com요하네스 페르메르 – 네덜란드 화가. 뛰어난 색감, 맑고 부드러운 빛과 색의 조화로 조용한 정서와 정밀감 넘치는 그림을 그렸다. 대부분의 소품으로 한두 사람의 가정생활을 그린 것이다. 1632년 10월 31일 네덜란드 델프트에서 태어났다. 생애에 대해서는 상세한 내용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평가도 오랫동안 숨겨져 있다가 19세기 중반에야 진가를 인정받았다. 화가의 아들로 태어나 1655년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직업을 계승했다. 화가로서는 카렐 파브리티우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두 사람 사이에 사제 관계가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terms.naver.com요하네스 페르메르 – 네덜란드 화가. 뛰어난 색감, 맑고 부드러운 빛과 색의 조화로 조용한 정서와 정밀감 넘치는 그림을 그렸다. 대부분의 소품으로 한두 사람의 가정생활을 그린 것이다. 1632년 10월 31일 네덜란드 델프트에서 태어났다. 생애에 대해서는 상세한 내용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평가도 오랫동안 숨겨져 있다가 19세기 중반에야 진가를 인정받았다. 화가의 아들로 태어나 1655년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직업을 계승했다. 화가로서는 카렐 파브리티우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두 사람 사이에 사제 관계가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terms.naver.com